본문 바로가기
in 한국/한국 생활 팁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 만드는게 좋을까? +장점/만기금액 계산기

by Dearsally 2024. 1. 9.
반응형

청년을 위한 정책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청년도약계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코앞인데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건지 고민 중이신 분이나 올해부터 적금을 하고 싶은데 청년도약계좌에 관심 있는 분이라고 아래에 정리해 둔 글을 꼼꼼히 읽어주세요!

 

 

청년도약계좌란?

✅월 70만원씩 납입하면 5년간 최대 5천만 원을 모을 수 있는 정부의 정부지원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가입기준: 만 19세 ~ 34세까지(병역기간 최대 6년 제외)

✅소득기준: 개인소득 연 7,500만원 이하 가입가능

✅가구소득: 가구원 수에 따른 중위소득 180% 이하 가입가능

 

 

 

쉽게 가입조건 확인하는 방법

대출비교플랫폼 핀다Finda를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가입조건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핀다 앱 클릭➡ 전체메뉴 선택 계산기 항목에서 청년도약계산기 선택 가입가능한 상품인지 가입기준에 부합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생년월일 입력 후 개인연소득 입력, 가구 월소득에서 세대원 수 입력과 가구 월소득 입력 후 결과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추가기능으로 주거래 은행을 선택하시게 되시면 소득우대, 기본금리 설정, 우대금리까지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결과도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신청을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매달 청년도약계좌 신청일자가 존재합니다. 매월 초에 청년도약계좌가 신청기간이 오픈이 됩니다. 

1월 가입신청기간/ 12월 가입신청자 계좌개설 가능기간
1월 2일 화요일 ~ 1월 12일 금요일
1인가구 1월 신청자 계좌개설 가능한 기간 1월 18일 목요일 ~ 2월 8일 목요일

 

전체적으로 글을 읽어보시고 대출비교플랫폼 핀다를 사용하여 예상 결과를 확인하신 뒤 원하시는 분들은 매월 초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쉬운버전)

쉽고 빠르게 은행어플에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1. 본인이 사용하는 주거래 은행 어플 들어가기

2. 검색 창에 "청년도약계좌" 검색 후 가입 기준 심사 체크하기

3. 심사 후 가입 가능

 

청년도약계좌 상품에 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위에서 확인하시고 신청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장점

📌금리가 높다.

국가가 청년을 위해서 만드는 상품인 청년희망적금이나 청년도약계좌 같은 경우는 다른 비교상품보다 훨씬 좋은 조건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금리 4% 적금을 찾는 게 생각보다 어려운데 청년도약계좌는 기본금리가 무려 4.5%입니다. 주거래 은행이면 우대금리 최대 1.5%가 더해지면서 최대 6%짜리 적금이 됩니다. 사실 특판도 존재하지만 솔직히 이미 주로 사용하는 은행에서 이왕이면 하는 게 좋잖아요.

📌 비과세; 세금 안내도 된다.

이자를 받게 되면 이자가 추가 소득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자 소득세 15.4%를 내게 됩니다. 

이자 10만 원 - 이자소득세 15,400원 = 실제로 들어오는 이자 84,600원

이자도 곧 소득이라는 개념인데 청년도약계좌는 이자 과세가 없습니다. 단편적으로 10만 원을 예를 들어서 설명했지만 이자가 100만 원이 되고 더 높은 금액이 되면 이자에 대한 세금도 꽤 나가게 되는데 이점에서 세금을 안내도 되는 것이 가장 큰 장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만드는 게 좋을까?

Q. 청년희망적금 곧 만기 되는데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게 좋을까요?

20대 후반이라면 한번 더 생각해 보시고 가입하시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청년도약계좌가 현재는 5년 만기로 되어 있는데 신청률이 저도하고 중도해지율이 높아서 3년 이상 가입 시 중도해제해도 비과세와 지원금을 유지하는 법안을 추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3년까지도 적금을 드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청년희망적금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이제부터 저축할 예정인데 청년도약계좌를 만드는 게 좋을까요?

20대 초반일 경우에는 청년도약계좌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갓 대학교 생활을 하시고 사회에 나온 분들이라면 굳이 월 70만 원을 무리해서 넣는 것보다 적은 금액인 5만 원, 10만 원 정도를 모아보는 경험을 통해 경제적인 관념도 키울 수 있고 스스로 돈을 관리하는 점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20대 초반분들에게는 추천합니다. 

혹시 20대 후반부터 기간이 긴 적금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2년짜리 적금인 청년희망적금도 할까 말까 망설여지는데 무려 5년짜리 적금을 넣는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곳에 돈이 나가야 하는 상황이 의지와 상관없이 생기고, 결혼, 이사, 이직 등 다양하게 상황이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장 돈이 급하게 필요한데 5년 기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면 그만큼 이자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기본금리는 조금 낮을 수 있지만 1년짜리 최대 2년짜리 적금을 드는 게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