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주 워홀오면 해야 할 일 총 정리편(개통, 계좌, TFN 넘버)

by Dearsally 2022. 12. 6.
반응형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가게 되어 공항에 도착하면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에 대해 총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해야 하는 몇 가지 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휴대폰 개통하기"

장시간 비행을 하고 호주에 도착하게 되면 가장 걱정되는 것이 휴대폰 개통입니다. 일단 연락이 가능 해야지 무엇이든 할 수 있으니 휴대폰 개통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공항 통신사에는 옵터스, 보다폰, 텔스트라가 있습니다. 텔스트라는 살짝 비싸긴 해도 호주 내에서는 최대 네트워크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값어치를 합니다. 본인이 원하시는 통신사를 선택하시고 개통하시면 됩니다. 통신사 부스로 가시면 Sim card를 원한다고 말하시면 여러 가지 플랜을 말해줍니다. 그중에서 원하시는 플랜을 선택하시고 개통부터 유심칩 교체까지 서비스를 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번호를 랜덤으로 주는데 쉬운 번호가 있는지 물어보시면 가지고 있는 번호 중에 외우기 쉬운 번호나 좋은 번호를 받기도 하니 직원한테 한 번쯤은 물어보셔도 좋은 것 같습니다. 준비물은 여권이랑 사용하실 폰만 있으면 개통이 가능합니다. 요금은 그 자리에서 선결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쓰시다가 요금제는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니 처음에는 굳이 비싼 요금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 달 플랜이니 써보시고 본인이 쓰는 데이터 양에 따라 플랜을 변경할 수 있으니 저렴한 플랜을 고르셔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간혹 eSIM 사용 가능한 기종을 가지신 분들은 eSIM으로 개통해달라고 하면 해줍니다. eSIM으로 개통하게 되시면 한국 SIM과 호주 SIM을 동시에 사용가능합니다. 당연히 워킹홀리데이를 간 것이기 때문에 한국에 용무를 봐야 할 경우가 있을 때 한국 폰 번호가 살아있지 않으면 휴대폰 인증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번거롭게 유심칩을 바꿔낄 필요 없이 휴대폰 하나로 두 가지 번호를 사용할 수 있으니 편리함을 말로 표현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은근히 휴대폰 인증이 필요 없을 것 같아도 정말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eSIM 가능한 분들은 꼭 하세요.

 

호주 워킹홀리데이 "은행 계좌 만들기"

본격적으로 호주에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은행 카드가 필요합니다. 은행 카드가 필요하면 은행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호주는 코로나 이후 현금을 안 받는 곳이 종종 있기 때문에 카드가 필요한 상황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주에 도착하시면 바로 은행에 가셔야 합니다. 한국처럼 하루 만에 계좌를 만들고 카드를 1분 안에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없습니다. 

은행 계좌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한국에서 미리 은행 계좌를 신청하는 것입니다. 커먼웰스 은행은 미리 한국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미리 계좌를 신청하시면 바로 카드 수령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미리 신청하면 카드를 받을 지점을 미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내시는 숙소 근처로 은행 지점을 선택하시면 쉽게 수령이 가능합니다. 가져가실 준비물로는 여권, 온라인 신청하면 나오는 레터, 지내는 곳 주소가 필요합니다. 혹시 모르니 주민등록증도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소나 번호는 언제든지 앱에서 수정이 가능하니 단기간 숙소를 적으셔도 무방합니다. 수령하실 은행에 도착하셔서 온라인으로 계좌 신청을 했다고 이야기하면 안내를 해줍니다. 본인임을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고 사인하면 카드는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은행에 직접 가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준비물로는 여권, 호주 거주 주소 또는 숙소 주소, 호주 번호가 필요합니다. 주소가 필요한 이유는 은행 카드를 보통은 우편으로 받기 때문에 주소가 필요합니다. 약 2주 안에는 우편으로 발송되니 주소를 잘 생각하시고 적으시면 됩니다. 한국도 요즘은 은행 통장이 없듯이 호주는 통장이란 개념이 없습니다. 은행 어플을 통해서 계좌 거래나 조회가 가능합니다. 은행에 가셔서 직원이 주는 기본 서류를 작성하면 은행 계좌를 만들어줍니다. 은행 카드 수령방법을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편과 직접 수령 중에 본인이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은행 어플에 대한 로그인과 사용방법을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려운 것이 전혀 없습니다. ATM 기계에 가셔도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으니 어려우신 분들은 언어를 변경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TFN 넘버 발급하기"

호주에서 일을 하시려면 텍스 파일 넘버라는 TFN(Tax File Number)가 필요합니다. 보통은 은행에서 계좌를 만들 때 텍스 파일 넘버가 있냐고 물어봅니다. 없다고 하면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주십니다. TFN은 호주 국세청에서 발급해주는 개인 고유 넘버입니다. 호주 내에서 합법적으로 임금을 받고 세금을 내며 일하기 위해서 필요한 번호이며 온라인으로 무료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신청하시고 난 후에는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으니 거주를 적어도 약 2주는 하실 수 있는 주소로 하셔야 합니다. TFN 넘버를 받으시게 되시면 은행 어플에 들어가셔서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등록하는 건 정말 쉽니다. 은행에서 물어보는 이유와 텍스 파일 넘버를 신청하는 방법을 설명해주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급받으시고 난 후 등록은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호주 워홀을 오면 해야 할 일들을 총 정리해보았습니다. 호주에서 즐거운 추억을 쌓는 워킹홀리데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