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유저들은 간편하게 사용했던 삼성페이를, 이제는 아이폰 유저들도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의 휴대폰 간편 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를 드디어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니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금융당국은 애플페이의 국내 출시를 검토를 추진하였고 그 이후 상륙을 허가하면서 이르면 다음 달 현대카드에서 우선적으로 애플페이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페이가 독점했던 국내 간편 결제시장에서 많은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
애플페이 한국에 드디어 상륙!
아이폰에 탑재된 간편결제 시스템인 애플페이를 드디어 오는 3월 한국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삼성페이와 마찬가지로 아이폰 지갑앱에 개인 신용카드를 등록하여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간편 결제 시스템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미 한국내에서도 삼성페이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MST(마그네틱보안전송) 위주의 결제 환경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애플페이가 상륙은 하지만 국내 공략은 아마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간편 결제 시장에서의 삼성페이는 독보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삼성페이는 2015년 출시 이후 7년 만에 사용자수 1,608만 명을 기록했으며, 누적 결제금액만 무려 182조 원이라고 합니다. 그에 반해, 2018년부터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시장에 뛰어든 카카오페이 237만명, 네이버페이 54만 명의 수준을 머무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부분의 가맹점들이 MST( 마그네틱보안전송) 단말기를 많이 갖춘 상태이지만, OR 또는 바코드 결제 방식이 전반적으로 시장에 안착되지 못한 지금 상황 속에서 과연 삼성페이 이외의 간편 결제 수단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지 또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됩니다.
국내에는 아이폰 유저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애플페이의 국내 진출에 따라 많은 카드사들이 발 빠르게 가세하고 있으며, 실제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 또한 애플페이 도입에 대해 검토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의외의 파급력을 보여주지 않을까 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NFC(근거리무선통신) 단말기가 필요한데 현재 국내 가맹점에서 NFC(근거리무선통신) 설치 매장이 10%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정에서 국내 NFC 설치 보조금에 관한 문제점도 주요 카드사들이 앞장서서 나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 과정에서 현대카드는 독점 계약을 포기하고 다른 카드사들이 애플과 계약하면 언제든 애플페이를 출시할 수 있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애플페이에 등록 및 결제가 가능하도록 iOS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서비스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분간은 애플페이 사용은 NFC 단말기를 갖춘 곳에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국내 파트너였던 현태카드에서 애플페이와 관련한 서비스를 먼저 출시할 것으로 보이며 다른 주요 카드사들도 이에 따라 가세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애플페이는 어디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현재 전국 편의점, 신세계 백화점, 롯데백화점, 스타벅스, 코스트코, 이디야 등 대형 가맹점은 NFC 단말기를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 매출 30억원 이하인 영세, 중소 가맹점도 NFC단말기 지원금을 받아서 설치하고 있다고 하니 점차 많은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파트너였던 현대카드는 애플페이가 서비스 출시전까지 다른 가맹점에도 NFC 결제용 단말기 설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또한 지원할 것이라고 합니다.
애플페이 카드 등록하기
애플페이가 국내 상륙이 확실해진 만큼 현대카드에서는 현대카드를 이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애플페이에 카드를 등록하여 NFC 결제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현대카드에서 혼자 보상금을 떠안는 구조에서 다른 신용카드사와 함께 보상금을 나눠서 해결할 것이기 때문에 보급률 문제가 아마도 빠르게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말기 문제가 해소된다면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애플페이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셈입니다. 앞으로 카드 종류에 상관없이 애플페이를 아이폰을 사용하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애플페이 카드 등록 방법]
현재는 아이폰 '설정' - 일반 - 언어/지역 - 캐나다로 설정해야 등록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3월에 출시를 앞두고 있는 애플페이는 출시 전 iOS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통해 이 부분을 업데이트 할 것으로 보입니다.
1. 아이폰 '설정' → '지갑' 클릭 → 카드 추가
2. 아이폰 지갑 어플 → '추가' 버튼(+) 클릭 → 등록하고자 하는 카드 스캔 또는 입력 → 카드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