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6.5%로 발표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나오기 전 시장예상치는 6.5%로 예상됐으며 그 예상치에 맞게 나왔습니다. 전월은 지수는 7.1% 대비 -0.6% 감소한 수치 보입니다. 현재 미국 CPI 6.5%는 14개월 만에 최소폭을 기록하며 물가가 서서히 잡혀가는 모양새를 잡아가는 것이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CPI에 따라 중앙은행 금리속도로 둔화될걸로 보고 있습니다.
Fed가 올해도 통화 긴축 의지를 보이는 상황에서 나온 인플레이션 둔화 소식에 시장은 반가워하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니, 그 이유는 파월의장이 중요하게 강조한 서비스 물가는 전년대비 7%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Fed의 매파성향의 위원들은 당분간은 시장이 지나친 기대감을 갖지 않도록 강경발언을 계속해서 이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 CPI가 발표되자마자 비트코인 가격은 18,000달러를 넘어섰고 전일대비 5%정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도 1,400달러를 넘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국제유가와 천연가스 가격도 각각 1.7%, 5.6%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주식시장은 CPI 발표이후 오히려 하락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CPI (Consumer Price Index) 뜻
CPI는 소비자물가지수를 의미하며, 많은 국가들이 소비자물가지수를 정기적으로 산출하여 발표합니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수"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CPI는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수이며,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하면 노동자의 실질임금은 감소한다는 의미도 되기 때문에 미국 CPI 발표될 즈음이면 모든 촉각을 내세울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비트코인과 주식의 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큰 변수 중에 하나로 작용하게 됩니다.
CPI 어떤 방식으로 조사하며 언제 발표하는지?
미국 CPI는 1913년 1월부터 시작했으며, 미국 노동부 산하의 노동통계국에서 매월 10일~15일 중 예정된 날의 오전 8시 30분에 그 전달의 CPI를 발표합니다. 2023년 1월 12일에 미국 CPI 발표를 했으며 미국시간 8시 30분, 한국시간으로는 오후 10시 30분에 발표되었습니다.
8,011개의 물품의 가격을 미국 50개 주 전체에서 조사하며, 주별 1인당 GRDP(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를 감안한 가중평균을 구합니다. GRDP를 쉽게 말하면 주마다의 GDP 즉, 일정 기간 내 총생산물 부가가치의 합이라고 합니다.
미국 CPI 구성
흔히 우리가 아는 것은 CPI 몇 프로 올랐다, 내렸다는 지수만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CPI는 전체지수를 발표합니다. 하지만 그 안의 내용은 8개의 구성요소로 나뉘며 각각의 구성요소별 대비 지수를 봐야지 어떻게 변화가 있었는지를 한 눈에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에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주거, 식음료, 교통, 교육, 의료, 교육, 레저스포츠, 기타 상품 및 서비스, 의류 순으로 비중을 잡습니다. 주거관련된 요소는 40% 정도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고 있습니다.
CPI는 어떻게 보면 되나요?
"2022년 12월 미국 CPI가 6.5% 상승했다"라고 발표했는데 이 말은 12월 미국의 소비자물가가 지난해인 2021년 같은기간 12월의 소비자물가지수보다 6.5% 상승한 거구나하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CPI는 왜 중요한가요?
CPI는 이해했는데 온 세계 경재학자들 또는 주식하는 사람들, 코인하는 사람들까지 CPI 지수를 주시하는 이유가 뭘까요?
미국이 따로 부서를 만들어서 산출하는 이유는 경제정책 수립의 지표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미국의 50개의 주를 다 확인하고 조사를 하는건 앞으로의 경기 긴축 또는 경기부양책 등과 같은 경제 정책에 활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표 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 화폐의 가치나 물가의 안정화, 인플레이션 수준 등과 같은 금리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경제경책 중 하나라도 봐도 무방한 금리 정책은 금리를 조절과 시중의 통화량 조절 그리고 이에 따른 경기 부양하거나 긴축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많은 주식 투자자들은 CPI 발표를 굉장히 주시합니다. 그 이유는 CPI가 미국 경제정책이나 금리정책 등과 같은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금리정책 등에 따라 경기침체라던지, 경기활성화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기침체와 경기활성화는 주식장에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시장에서 예상했던 CPI보다 높거나 낮게 발표된다면 주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꼭 봐야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CPI가 발표되었는데 이에 따른 파급효과가 벌써부터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시장은 환호성이 들리지만 주식시장은 분위기는 상당히 주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