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천 산천어축제, 나만 모르는 산천어축제 정보 총정리 +꿀팁까지

by Dearsally 2023. 1. 24.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었던 많은 축제들 중에서 겨울축제의 꽃이라고 불리는 강원도 화천산천어축제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산천어 축제는 2003년 1회를 시작으로 매년 겨울에 열리는 축제인데 코로나, 구제역, 온화한 날씨 등으로 인해 축제를 열지 못한 적도 있지만 벌써 올해로 18회째를 맞이하고 있는 축제입니다.  강원도 화천군에서 열린 산천어 축제에는 어떤 프로그램 있고 축제에 관련된 정보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천 산천어축제 일정 및 입장료

화천 산천어축제는 2023년 1월 7일 토요일 ~ 1월 29일 일요일까지 23일간 진행됩니다. 또한 선등거리는 2022년 12월 24일 토요일 ~ 2023년 2월 5일 일요일까지 운행되니 축제를 놓치지마세요!

행사가 진행되는 장소는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일원에서 개최하고 있으니 겨울에만 할 수 있는 얼음낚시를 남녀노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내비게이션 주소 검색하실 때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산천어길 137' 검색하시면 됩니다.

화천 산천어축제에서 얼음낚시체험을 하고 싶은 분들은 체험료 15,000원을 지불하셔야지 이용가능합니다. 단, 중학생 이상 일반일 경우에는 15,000원이지만 우대자는 10,000원에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초등학생의 경우는 무료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화천군내 숙박을 하신다면 숙박 영수증을 지참하시게 되면 얼음낚시 이용권이 제공된다고 하니 숙박 영수증 꼭 챙겨주세요! 참고로 주변에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숙소 잡기가 어렵습니다. 미리 숙박을 예약하지 않으셨다면 당일치기로 추천합니다. 

산천어축제는 오전 9시 ~ 저녁 6기까지 진행하며 7시 ~ 9시까지는 밤낚시가 따로 진행되니 이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일정으로 인해 늦게 도착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낚시를 즐길 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화천 산천어축제 주요 프로그램

화천 산천어축제는 가족 또는 친구들과 함께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산천어체험: 얼음낚시(외국인전용도 있음), 루어낚시, 산천어 맨손으로 잡기, 밤낚시
  • 눈/얼음 체험: 눈썰매, 세계얼음썰매 체험존, 아이스 봅슬레이, 눈조각, 미끄럼틀, 맨손잡기장 눈조각, 얼곰이 피겨 스케이트, 빙판 버블슈트 체험, 얼음축구, 산천어코스 하늘 가르기
  • 문화/이벤트: 겨울문화촌, 천사의 날, 여는 마당, 호국의 날, 호국이 체험존, 화천 조경철 천문대 홍보관, 화천 복불복 경품이벤트, 깜짝 이벤트 등
  • 서등거리페스티벌: 선등거리, 차 없는 거리, 선등거리 이벤트, 선등거리 점등식, 하트터널
  • 시가지/연계행사: 산천어커피박물관, 산천어 시네마, 세계최대 실내 얼음 조각광장 등

아래에서 산천어축제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홈페이지도 바로 들어가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말에는 셔틀도 운영한다고 하니 셔틀 운영시간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축제장 주차장도 있지만 축제로 인해 각 공공기관들이 주차장을 개방했다고 하니 쉽게 주차장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얼음낚시 예약이 가능하니 사전에 미리 예약하고 가세요!

 

 

 

산천어축제 기타 정보 및 주의사항 

화천 산천어축제에 중요한 산천어에 대해서 살짝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산천어는 연어과인데 맑은 물, 수중이 연중 20℃가 넘지 않는 1급수 계곡에서 서식하는 민물고기입니다. 산천어를 보시면 등쪽은 짙은 푸른색을 지니고 있으며 까만 반점이 있고, 배쪽은 은백색을 띠고 있으며 측면에 나타나 있는 비행기 창 모양의 특유의 무늬인 파마크가 아주 인상적인 물고기입니다. 

 

산천어를 드시게 되면 피로해소와 신체회복을 돕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운전했던 그 피로감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혈액 순활이 잘 안 되시는 분들은 드시게 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콜레스테롤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천어축제를 가시게 되면 뚫려 있는 빙판에서 얼음낚시를 하는데 생각보다 쉽게 잡히니 남녀노소 그리고 연령대 상관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잡은 산천어를 먹을 수 있는 공간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하지만 상차림이랑 손질비용을 내면 회로 바로 먹을 수 있고 또는 구이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당연히 회 센터에서는 소주를 판매합니다. 당연히 술을 드실 수 있는 분은 근처 숙박을 하셔서 차를 가지고 오지 않은 분 또는 운전하지 않는 사람이 가능하겠죠? 

 

축제에서 기본적으로 1인당 3마리까지만 반출을 할 수 있다는 룰이 있기 때문에 3마리만 챙겨가실 수 있습니다. 얼음낚시하는 곳이 굉장히 넓어서 구역을 나눠서 하시게 되면 3 마리이상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지만... 관리요원들이 지켜보고 있으니 3마리만 가져가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