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계획으로 호주를 가실 계획이시라면 옷은 어떻게 준비를 해가야 할지 고민이실 겁니다. 현재 호주의 날씨와 계절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주는 아시다시피 남반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과는 계절이 반대인 나라입니다. 한국은 북반구에 위치하고 있기에 계절이 반대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전혀 다른 크리스마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여름 크리스마스를, 한국은 겨울 크리스마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호주 날씨와 계절 요약
한국기준으로 봄은 보통 3월~5월 사이인데 호주는 9월~11월 사이입니다. 여름은 6월~8월 사이이면 호주는 12월~2월 사이입니다. 가을은 9~11월 사이인데 호주는 3월~5월 사이입니다. 겨울은 12월~2월 사이이면 호주는 6월~8월 사이입니다. 현재 12월은 호주는 여름이기 때문에 여름옷을 챙겨가셔야 합니다. 호주에서는 여행을 가실 때 겨울옷을 챙겨서 한국으로 오셔야 합니다. 그래서 계절이 반대여서 한국이나 호주에서 옷을 사 가고 싶으셔도 쉽지가 않습니다. 호주는 지역마다 조금씩 날씨 차이가 있습니다. 많이 여행하시거나 거주하시는 분들이 많은 시드니를 기준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월별 시드니 날씨
여름(12월~2월)
12월~2월은 여름철에 해당되며 평균 기온은 20~35℃ 입니다. 진짜 더울 때는 기온이 40℃ 이상으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요즘은 그렇게까지 덥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한국에는 여름에 불쾌지수가 많이 생기고 습도도 있는 편인데 시드니는 그에 비하면 습도가 낮은 편입니다. 햇빛이 더워서 덥다고 느껴지지 습도가 높아서 짜증이 나거나 불쾌지수로 인한 불편함은 없는 것 같습니다. 뉴스를 통해 호주 소식을 알고 계신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호주가 홍수로 인해 피해를 많이 입었습니다. 비도 작년보다 더 자주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습도가 없었는데 습도가 많이 생긴 편이긴 합니다. 그래도 한국보다는 낮습니다. 햇빛이 강한 날이 있으면 바람이 많이 부는데 더운 날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그늘에만 있어도 엄청 덥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체감 온도가 생각보다 느껴지는 것에 비해 낮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호주는 햇빛이 정말 강합니다. 여름은 보통 쨍쨍한 하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보통은 잘 바르지 않는데 진짜 바르셔야 합니다. 피부암에 걸릴 확률이 정말 높고 금방 타거나 피부가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약하신 분들은 자외선 차단제보다는 얇은 긴 옷을 입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선글라스도 필수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선글라스를 휴대하시고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셔서 피부와 눈을 보호하세요.
가을(3월~5월)
3월~5월은 시드니에서도 좋은 계절이지만 한국에서도 좋은 계절입니다. 온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 평균기온은 14~22℃ 입니다. 여행 가시기 가장 좋은 시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겨울(6월~8월)
6월~8월은 겨울철에 해달 되며 평균기온은 8~17℃입니다. 시드니는 따뜻한 지역이라 영하권으로 기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정말 추울 때 블루마운틴을 가시면 눈을 구경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국처럼 겨울에 너무 추워서 롱 패딩을 입는다거나 이런 일은 거의 없습니다. 시드니 겨울에 여행을 오시면 한국보다는 덜 추우니 가벼운 경양 패딩이나 후리스와 같은 옷만 입어도 춥지 않게 여행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처럼 바닥이 따뜻해지는 난방시설은 없습니다. 공기를 데우는 시스템이긴 한데 충분히 따듯합니다.
봄(9월~11월)
9월~11월은 호주의 봄을 알리는 계절입니다. 한국에 분홍빛의 벚꽃이있다면 호주는 보랏빛의 자카란다가 있습니다. 평균기온은 11~23℃입니다. 꽃구경 계획이 있으시면 이때 여행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일교차가 모든 계절에 있습니다. 아침과 저녁의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가벼운 외투를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날씨가 금방 변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입으실 옷을 챙기시면 좋습니다.
시드니 외 다른 지역 날씨
캔버라 날씨는 1월달은 평균 기온이 약 28℃이며 10월은 비가 많이 내리는 달입니다. 겨울에는 평균기온이 약 11℃ 지만 시드니와 달리 밤에는 영하로 떨어지는 기온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멜버른 날씨는 흔히 말하기로 하루에 모든 계절을 경험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호주에서 말하기로는 영국과 비슷한 날씨를 가진 도시라고 많이들 말합니다. 여름 평균 기온은 약 24℃ 이고 겨울의 평균 기온은 약 15℃입니다.
브리즈번 날씨는 대부분 따뜻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도시입니다. 여름 평균 기온은 약 29℃이며 겨울 평균 기온은 약 21℃입니다. 브리즈번은 강수량이 가장 많으며 그래서 습도 또한 높습니다.
퍼스 날씨는 다른 주에 비해 연중 맑은 날이 많은 도시입니다. 여름은 덥고 건조하며 평균 기온은 약 30℃이며 겨울은 비가 많이 내리며 평균 기온은 약 18℃입니다. 겨울은 서늘한 편이며 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습합니다.
지금까지 호주의 월별 날씨와 계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여행 가시기 전에 미리 확인하고 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