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한국/한국 생활 팁

디딤돌대출 VS 보금자리론 비교분석: 신청자격, 금리, 한도

by Dearsally 2022. 12. 15.
반응형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표적인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내집마련에 도움이 될만한 정부 지원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신청자격, 금리, 한도를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

1. 신청자격조건

연간 합산한 소득이 6천만원 이하일 때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는 무주택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부부합산 순자산가액 소득이 소득 4 분위 전체 가구 평균값 이하여야 합니다. 이 말은 즉슨, 순자산 가액이 4억 5천8백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순자산이란 전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산에서 부채를 제외한 순수 자산을 말합니다. 만약에 상가나 토지 등과 같은 다른 부동산이 있다면 해당 건물에 들어가 있는 부채를 제외한 금액이 순자산에 더해집니다.

예외적으로 합산 소득 기준이 7천만 원까지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외조항에 해당하는 생애최초, 신혼, 2자녀 이상의 경우 가능합니다.

 

2. 대상 주택

구입하려는 집이나 구입한 집 즉 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기본적으로 주택 가격이 5억 이내여야 되며 전용면적 85㎡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에 만 30세 이하의 미혼인 상태이고 단독세대주인 경우는 주택가격인 3억 이하여야 하며 전용면적 60㎡ 이하여야합니다. 그리고 수도권은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은 70㎡까지 가능합니다. 

 

3. 금리

디딤돌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낮은 금리입니다. 현재 은행의 주담대 금리가 최근 7대% 까지 올라간 것에 비해 2%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에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더 낮아지게 되니 더 좋은 금리 상태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은 보금자리론보다 대상자에 소득 기준 및 주택 가액 기준이 낮은 편이지만 통과가 된다면 낮은 금리와 함께 현 시중금리에 1/3 수준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4. 한도

기본 한도는 LTV 70%로 최대 2억 5천만원입니다. 자녀가 둘 이상이면 3억 1천만원,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 최대 1억 5천만원이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

1. 신청자격

보금자리론은 기본 조건이 연간 합산 소득이 7천만원 이내며 자산 기준이 없습니다. 신혼가구는 8천5백만원 이하, 다자녀가구는 미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부부 합산 연소득 최대 1억원이하, 2명인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9천만원 이하, 1명인 경우 부부 합산 연소득 최대 8천만원 이하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자산요건은 별도로 없으며 보금자론은 1주택자도 가능합니다. 

 

2. 대상주택

대출 가능한 주택은 6억 이하면 가능합니다. 제외되는 주택은 주거용 오피스텔이 있습니다. 디딤돌대출과는 다른 게 면적에 한 제한이 없지만 만약 신혼부부 일 때는 수도권 전용 85㎡에 제약이 있다는 점 염두해주시기를 바랍니다. 

 

3. 금리

보금자리론은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3가지로 나뉩니다.  최저로는 4.25%이며 최대는 4.55%(현재 고정으로 했을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가산이 적용되는 곳은 투기지역에 있는 매물 0.1%이며 우대 금기가 전부 적용됩니다. 

 

4. 한도

한도는 LTV 70%로 최대 3억 6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4억원까지도 가능합니다. 아시다시피 실수요자 여부 등에 따라 LTV 조금씩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느 점!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디딤돌대출은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지만 그만큼 가격요건과 한도가 보금자리론에 비해 불리하며 보금자리론은 금리는 상대적으로 높지만 그만큼 자격요건과 한도는 유리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은 HF 사이트에서 셀프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내집마련을 계획 중이시라면 사전에 셀프 테스트를 해보시고 자격 요건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과 본인 가족에게 맞는 상품을 잘 선택하셔서 내 집 마련에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